[ISTN 칼럼] SAP 업무 처리를 쉽고 간편하게 'SAP x 카카오워크'

2021. 11. 1. 12:06IT 과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이후 재택 근무 확산과 비대면 업무량이 증가하면서 국내 기업의 75%가 재택근무와 같은 유연근로제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유연근로제를 시행한 기업의 51%가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된 이후에도 이러한 근무형태를 지속할 것으로 조사되는 등 원격 근무는 이제 기업의 '뉴노멀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을 냈습니다.

 

이에 다수의 기업 디지털 기술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업무 환경' 구축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들이 서둘러 '디지털 업무 환경'을 구축하려다 보니 필요에 따라 화상회의, 문서 중앙화, 보안과 인증 등 서로 다른 제품의 솔루션을 따로따로 구축하였고, 이로 인한 업무 환경의 비통합, 시간과 비용, 생산성에서의 비효율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디지털 업무 환경 구축, 나아가 국내 최초로 SAP 시스템과의 연동을 지원하는 'SAP X 카카오워크'에 대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다양한 SAP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카카오워크 SAP봇

 

카카오워크는 화상회의나 메신저와 같은 협업 기능과 다양한 기업에서 널리 활용하고 있는 지라(Jira), 깃허브(GitHub), 아웃룩(MS Outlook) 등 다양한 솔루션과의 연결 기능을 제공하여, 다수의 기업들이 빠르고 안정적인 디저털 근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ISTN과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공동 개발을 통해 카카오워크에서 SAP 업무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SAP 봇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SAP 경비처리봇' 첫 출시 이후, 구매요청승인, 구매입고관리, 영업관리, 영업이슈관리 등 다양한 SAP 봇들이 출시되었습니다. SAP 업무 처리를 위한 별도의 시스템 접속 절차나 시공간의 제약없이, 카카오워크에서 실시간으로 SAP 시스템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특정 이벤트에 대한 통지(알림), 나아가 '입고'나 '전표처리' 등의 다양한 SAP 업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 업무가 많은 영업/구매, 제조 현장 등 실시간으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직군에게 유용할 전망입니다.

 

 

'SAP x 카카오워크'는 SAP의 표준 클라우드 플랫폼인 SAP Business Technology Platform을 기반으로 운영되어, SAP 에코시스템으로서 SAP ERP나 SAP S/4HANA, SAP SuccessFactors 등 다양한 SAP 시스템과의 유연하고 강력한 통합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모든 서비스가 SaaS(Software-as-a-Service)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구독의 형태를 통한 빠르고 효과적인 디지털 업무 환경 구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미 출시된 5종 봇 외에도 재무, 인사, 구매, 생산 등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는 SAP봇은 지속적으로 확장, 제공될 예정입니다.


콘텐츠 및 영업 관련 문의 | marketing@istn.co.kr